2024년 1월 16일부터 게시자는 유럽 경제 지역 및 영국의 사용자에게 광고를 게재할 때 IAB의 투명성 및 동의 프레임워크(TCF)와 통합된 Google 인증 동의 관리 플랫폼(CMP)을 사용해야 합니다. 현재 적합한 GDPR 메시지가 없는 경우 AdMob 계정에 로그인할 때 GDPR 메시지 옵션을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GDPR 메시지를 만들기로 선택했지만 2024년 1월 16일까지 게시하지 않으면 가능한 경우 기존 전면 광고 또는 앱 오프닝용 광고 단위에 표시되는 기본 GDPR 메시지를 게시하려고 시도합니다. 나중에 GDPR 메시지를 맞춤설정할 수 있습니다.
게시된 메시지를 표시하려면 최신 Google 모바일 광고 SDK를 설치하여 광고 단위 배포 (Android의 경우 버전 22.5.0 이상, iOS의 경우 버전 10.8.0 이상)을 사용해야 합니다. GDPR 메시지를 표시하려면 광고 단위 배포 시 앱 오프닝 또는 전면 광고가 필요합니다
CMP는 Consent Management Platform 의 약자로 Google의 인증 동의 관리 플랫폼을 뜻합니다. (도움말)
GDPR 발표로 유럽 지역 (EU 및 UK) 에서 앱 내 광고로 수익화 하는 분들을 꼭 이를 '24년 1월 16일까지 도입을 완료 해야 합니다.
※ 미 도입시 해당 지역을 통한 인 앱 광고(IAA) 수익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1. 구현 기간
개발사마다 차이는 있으나 여러 세션을 통해 확인한 바에 따르면 1~2주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24년 1월 16일까지 앱 배포가 완료되어야 하니 안전하게 12월말 또는 늦어도 '24년 1월초에 앱을 배포하는 것을 목표로 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2. 예상 이용자 동의율
'21년 iOS IDFA (앱 추적 투명성) 도입 이후, 이용자들의 동의율이 낮았던 것을 기억하실 겁니다. 대략적으로 10% 이하라고 볼 수 있는데, 이번 CMP 동의율은 어떻게 될까요?
업계에서는 iOS IDFA 동의율을 상회하는 60~80% 가량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이번 GDPR 동의 옵션 구성 때문입니다.
1) 옵션1 : 동의 (Consent), 옵션 관리 (Manage options)
2) 옵션2 : 동의 (Consent), 동의하지 않음 (Do not consent), 옵션 관리 (Manage options)
위 처럼 2가지 옵션이 있는데, 이용자들의 동의율을 높이고자 한다면 1) 옵션1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3. 개인화된 광고 노출 제한
미동의시 개인화된 광고 노출이 제한 됩니다. 비개인화된 광고가 상대적으로 eCPM이 낮기 때문에 CMP 메시지 구현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실질적인 수익에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감사합니다
'Admob' 카테고리의 다른 글
AdSense 수취인 주소 확인 (지급을 위한 절차) (1) | 2024.02.08 |
---|